HomeDaily-life토정 이지함의 지혜로운 이야기와 생명을 깨닫는 새해의 의미: 착한 심성은 팔자를 바꾼다

토정 이지함의 지혜로운 이야기와 생명을 깨닫는 새해의 의미: 착한 심성은 팔자를 바꾼다

이 연재글은 시사 사회 일면 2탄의 8번째 글입니다.

토정 이지함

토정 이지함은 서경덕의 제자였으며, 성리학자 조식과 교유했고 이이와도 친분이 깊었다. 정두와 교유가 있었다. 또한 조헌, 천민 출신의 서기, 송익필 등은 이지함의 제자였다. 사람 보는 눈이 뛰어나 조카인 이산해에게 이덕형을 사윗감으로 추천했다고 한다. 워낙 기인이었기 때문에 수많은 문헌 속에서 이지함이 등장한다. 가까이는 어우야담과 천예록에서부터 기옹만필, 동패락송, 대동기문 등에 전할 정도로 당대에 뿐만 아니라 후대에까지도 많은 이야깃거리를 남겼다.

착한 심성은 팔자를 바꾼다.

조선 중기의 학자이며 기인(奇人)이신 이지함(李之函) 선생의 호(號)는 토정(土亭), 이 토정이라는 호(號)는 지금은 없어진 서울 마포나루 어귀에 토담집을 짓고 살았던 일에서 기인(起因) 한 것이다.

새해를 맞아 신년 (新年)에 이야기에 많이 오가는 ‘토정비결(土亭秘訣)’에 대한 일화

토정(土亭) 선생께서는, 언젠가 천안 삼거리에 위치한 한 주막집에 머무르시게 된 적이 있었다 한다. 마침 그 주막에는 각지에서 올라 온 젊은 선비들이 모여 있었는데, 그들은 한양에서 곧 있을 ‘과거(科擧)’를 보기 위해 고향을 떠나온 사람들이었다.

과거에 급제(及第)하기를 바라고 공부를 해온 그들인지라, 당대(當代)에 큰 학자이시며 기인으로 명성(名聲)을 크게 떨치고 계신 토정 선생의 방을 찾아가 한 말씀을 듣고자 모이기에 이르렀다. 여러 젊은이들을 말 없이 바라보시다가 문득 한 젊은 선비를 향해 이르시기를

“자네는 이번 과거에 급제할 운이 없으니, 서운하겠지만 그냥 고향에 돌아가시게나.” 하셨다.

모두들 고개를 돌려 자신을 바라보는 시선에 민망해진 그 젊은이는 말없이 일어나 인사를 드리고는 뒷걸음질로 방을 빠져나왔다. 하늘이 무너지는 것 같은 청천벽력 같은 말에 아연해진 그 선비는 멍한 느낌에 주막을 나와서는 대문 옆 담벼락에 등을 기대고 쪼그려 앉아 생각에 잠기었다.

 그동안 과거 급제를 목표로 얼마나 열심히 공부를 해 왔는데…

시험을 보기도 전에 고향으로 돌아가면 고향에선 나를 못난이라고 손가락질을 할 테고, 대학자이신 선생의 말을 무시하고 과거를 보러 가서 정말 낙방이라도 하면 평소에 흠모해 온 토정 선생의 말씀을 우습게 아는 놈이 되겠고, 이를 어찌하면 좋겠는가?’ 결론을 내리지 못하고 멀거니 땅바닥을 내려다보고 있는데, 마침 수많은 까만 개미떼들이 줄을 지어 자신이 앉아있는 자리 바로 앞을 좌에서 우측으로 이동하고 있는 모습이 눈에 들어왔다. 좌측으로 눈길을 돌려 바라보니 그 뒤로도 끝없는 개미들이 줄지어 앞의 개미들을 따라오고 있는 것이 보였다.

‘도대체 이 개미들은 어디를 향해 이렇게 질서 정연하게 길을 가고 있는 것일까?’

호기심에 몸을 일으켜 그 선두에 선 개미를 보기 위해 걸어가 보게 되었다. 가다 보니 선두에서 가고 있는 개미가 있는 곳으로부터 몇 발자국 떨어지지 아니한 곳에 큰 항아리 하나가 놓여 있고 그 독 안에는 물이 가득 차 금새 넘칠 듯이 찰랑거리고 있었다. 부엌에서 쓰고 버린 허드렛물이 배수 하수관을 통해 항아리에 떨어지게끔 되어 있었고, 물이 가득 차게 되면 자체의 무게로 인해 독이 기울어져 도랑 쪽으로 물이 쏟아부어지도록 만든 구조였던 것이다. 이제라도 부엌 쪽에서 누군가가 물을 버리면 그 독이 기울어져 이동하고 있는 개미들의 선두를 향해 쏟아지면 저 많은 개미들이 때 아닌 물벼락을 만나 다 죽게 될지도 모르겠다 하는 생각이 들어, 

황급히 뛰어가 구정물이 가득한 독을 힘들게 옮겨 도랑에다 대고 얌전스레 부어버렸다.

다시 빈 독을 옮겨 제 자리에 갖다 두고는 가뿐 숨을 몰아쉬며 아래를 내려다보니, 개미의 긴 행렬은 아무것도 모르는 듯 가던 길을 계속해서 가고 있다. 그것을 넋 놓고 바라보던 이 젊은 선비는 한참 후 토정선생이 하신 우울한 말씀이 다시 생각나, 조금 전에 앉았던 자리로 되돌아가 쪼그려 앉아 다시금 골똘히 생각에 잠겼다.

“자네, 거기서 무엇을 하는가? 하는 소리에 깜짝 놀라 돌아보니 언제 나오셨는지 토정(土亭) 선생께서 대문 앞에 서서 자신을 향하여하시는 말씀이었다. 벌떡 일어나 머리를 숙여 인사를 드리니 선생께서 젊은 선비를 향하시어 다가오신다. 가까이 와서 젊은 이를 보시더니, 이번에는 토정(土亭) 선생이 흠칫 놀라며 이렇게 묻는다.

“아니, 자네는 아까 방에서 내가 낙방(落榜)을 할 운(運)이니 고향으로 내려가라 한 바로 그 젊은이가 아닌가?”

젊은 선비가 그러하다고 하니, 토정 선생이 머리를 갸웃거리시며 하시는 말씀이, “내가 조금 전에 자네에게 얘기를 할 때 본 자네의 상(相)과 지금 보는 자네의 상(相)이 완전히 다르니 이 어찌 된 영문인지 모르겠네.”

“얼굴에 광채가 나고 서기(瑞氣)가 충천(衝天) 하니 과거에 급제를 하고도 남을 상(相)인데, 

도대체 그 사이에 무슨 일이 있었기에 상(相)이 바뀌었단 말인가?” 하신다. 젊은 선비는 너무나 황당하여 도대체 무슨 말씀이시냐며 의아한 표정으로 바라보니, 선생께서 재차 물으시기를,

“잠깐 사이에 자네의 상이 아주 귀(貴)한 상(相)으로 바뀌었네. 

분명히 무슨 일이 있었을 테니 내게 숨김없이 말씀을 해 보시게.” 하신다. 젊은이는, “아무런 일도 없었습니다만…” 하고 말씀을 드리다가 문득, 항아리를 옮긴 일이 생각이 나서 잠깐 사이에 일어난 일을 소상히 말씀드렸다. 이야기를 다 듣고 나신 선생께서 하늘을 우러러 바라보시고는 혼잣말로 말씀하시길,

“수 백, 수 천의 죽을 생명(生命)을 살리었으니, 하늘인들 어찌 감응(感應)이 없을 수 있겠는가!”

그리고는 다시 젊은 선비에게 이르시기를, “자네는 이번 과거에 꼭 급제를 할 것이니 아까 내가 한 말은 마음에 두지 말고 한양에 올라가 시험을 치르 시계.” 하시고는, 젊은 선비의 어깨를 톡톡 두드려 주고난 뒤 주막 안으로 들어가셨다. 과연 이 젊은 선비는 토정(土亭) 선생의 말씀대로 과거에 응시하였다. 

그리고는 장원(壯元)으로 급제(及第)를 하였다 한다.

‘상(相)’도 마음에 의해 뒤바뀌게 마련입니다

지나온 자신의 모습을 사진으로 비교해 본다면 그것은 곧 입증이 되지요. 그렇듯 고정된 것은 없기에 다만 그 마음을 잘 내어 쓸 일인 것입니다. 그러나 그 보다는 먼저,  

그 마음이라는 것이 무엇인지를 우선 알아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우리 각자는 이 글을 읽고 어떻게 느끼시나요? 개미를 그저 개미로만 안다면 개미는 그저 개미인 것이나, 개미를 생명(生命)으로 본다면 개미도 생명(生命) 으로서의 개미인 것입니다. 개미를 개미로만 알든, 생명으로 알든 각자의 판단은 다르겠지만 분명한 것은 개미도 하나의 생명체(生命體)인 것은 확실한 것이고 이 생명체는 비단 개미에게만 국한되는 것이 아닙니다.

일체(一切)의 모든 생명체(生命體)의 산 목숨인 생명(生命)이 나의 생명(生命)과 결코 다르지 아니한 것이고 일체의 모든 생명체의 생명이라는 소중함 또한 사람이나 짐승이나 별다른 차이가 없다는 것입니다. 물론, 생각하는 차원(次元)과 그 모습들은 각양각색(各樣各色) 이겠지만, 중요한 것은 말을 하지 못하는 미물이라도 근본에서는 둘이 아닌 일체가 평등하고 자타(自他)가 일여(一如)한 도리(道理)인지라 둘이되 하나요, 하나이면서 전체인 소식이라고 말할 수 있을 것입니다.

모든 생명체를 소중히 한다면 이로 인한 자신의 상이나 운명까지도 영향을 미칠 수 있음을 상기

살아가면서 옳으니 그르니 하는 판단(判斷)에 따른 선택도 각자의 생각과 자유의지에 맡기는 것이 좋지 않을는지요?

그리고 2020년 새해에는 잠깐잠깐 쉬면서 나를 먼저 돌아보시는 시간을 가져 보세요. 그러면 내가 보일 것이고 행복과 기쁨도 더 많이 찾아올 것 입니다. 그런 후 그 행복과 기쁨을 나 혼자만이 아닌 내 주변의 동반자와도 나누고 배려하며, 모두가 함께하고 덕을 쌓으며 보람찬 한 해를 만들어 가시기 바랍니다.

아울러 새해 복도 듬뿍 받으시고 가정에도 건강과, 행복과, 사랑이 넘쳐나시고 하시고자 하는 모든 일들도 萬事亨通 하시길 

기도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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