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Impression폭발물 탐지견 루카: 전장의 영웅에서 가정의 사랑스러운 반려견으로

폭발물 탐지견 루카: 전장의 영웅에서 가정의 사랑스러운 반려견으로

이 연재글은 시사 사회 일면 2탄의 4번째 글입니다.

전쟁에서 수많은 군인들을 살린 폭발물 탐지견

폭발물 탐지견 루카는 2006년 4월 23일 해병대에 입대했다. 크리스 윌링엄은 이라크 파병 기간을 포함해서 5년간 루카와 함께 지냈다.

선두에서 폭발물 탐지를 담당했던 루카

루카는 폭발물 수색 훈련을 받았어요. 루카는 선두에서 위험물 탐지를 담당했죠. 이라크와 아프가니스탄에 파병된 연합군의 사망 원인 1위가 급조폭발물이에요.

잘 훈련된 수색견이 최선의 방책이죠

탐지 능력이 정말 대단해요. 아주 영리한 녀석이죠.

루카가 해병대에 복무할 때 이라크에 두 번 아프가니스탄에 한 번 파병됐어요. 약 400명의 군인이 루카 덕분에 목숨을 지킬 수 있었죠

개는 사람보다 후각이 10만 배 더 뛰어납니다.

군견은 폭발물의 냄새를 탐지하면 공이나 장난감으로 보상받는 훈련을 통해 실전에서 폭발물을 찾아 인명을 구하게 됩니다.

첫 파병 작전지는 바그다드 남부였어요. 목진지를 수색했는데 적이 이용할 수 있는 길목으로 아주 위험한 곳이에요. 처음 두 곳은 이상 없었고 세 번째 목진지를 수색했습니다.

루카가 폭발물이 있다는 신호를 보냈어요.

그 이후로도 루카는 저와 제 전우들의 목숨을 수차례 구했습니다.

총, 금조폭발물, 박격포 등이 날아다니는 전장에서 개와 함께 지내다보면 많은 것을 배우게 됩니다. 루카는 저에 대해 누구보다 많이 알 거예요.

2012년 3월 23일 루카와 로드리게스는 수목 한계선 약 90m 지점에서 급조폭발물을 발견했는데 수색대가 찾은 두 번째 급조폭발물이었죠.

해병대에는 이런 말이 있습니다. ‘하나가 있으면 둘을 둘이 있으면 셋을 의심하라’

수색대는 폭발물을 찾은 즉시 추가 수색을 벌였고, 그 결과 발견된 부비트랩이 폭발하고 말았습니다. 루카가 쓰러졌고, 왼쪽 앞발을 잃었습니다. 다행히 깊이 박힌 파편은 없었고 귀나 눈을 다치지도 않았습니다.

놀랍게도 루카는 열흘 만에 바로 걸었어요.

폭발물에 다쳐도 열흘 만에 털고 일어난 걸 보면 루카가 정말 강하다는 걸 알 수 있습니다. 2000년에 법률이 통과되면서 복무 기간이 끝난 군견을 군견병이 입양할 수 있게 됐어요.

루카가 비행기에서 내리기 전에 잠시 걱정했어요.

“날 못 알아보면 어떡하지?’ 루카가 도착했다고 누군가 말했고 저는 몸을 낮춰서 루카를 불렀어요. 제 가슴에 발을 얹고 얼굴을 핥더군요. 루카는 평소에 잘 핥는 편이 아닌데 얼굴을 핥아준다면 특별한 사이라는 거죠.

폭발물 탐지견이 아닌 평범한 가정의 반려견이 된 루카

아들과 티격태격~ 네 간식 아니거든~

질 윌링엄 크리스의 아내 – 루카는 언제까지나 우리 가족과 함께할 거예요. 애들이 루카를 정말 좋아해요. 루카를 가족으로 여기죠.

원래는 저와 루카가 한 팀이었고 저와 아내, 아이들이 또 한 팀이었죠. 그런데 이제 단 하나의 팀으로 뭉쳤잖아요. 시너지가 무엇인지 보여주는 모범 사례인 것 같아요.

원문 보기

연재글 이동[이전글] LA폭동 당시 흑인들이 지켰던 한국인 마마 홍정복이효리는 샤워하면서 소변을 보면서 지구의 환경을 개선하고 있다 [다음글]

Must Read

홍범도장군

홍범도 장군: 의병장에서 독립군 사령관까지, 그의 투쟁과 대한민국으로의 귀환 이야기

0
홍범도 장군 (1868~1943) 홍범도 장군은 조선 말기의 의병장이며, 일제 강점기의 독립운동가이자 군인이다. 사냥꾼으로 활동하여 사격술에 능하였으며, 1910년 한일 병합 조약 이후에는 만주에서 독립군을 이끌었다. 1868년 10월 12일 평안도 평양에서 태어나 자성, 양덕 등을 전전하였다. 그동안 머슴, 건설현장 노동자, 종이공장 노동자, 사냥꾼, 광산 노동자 등 어려운 생활을 하였다. 1895년경부터 의병에 뛰어들어 함경북도 갑산, 무산 등지 일대를 중심으로 활동하기 시작하였다. 봉오동 전투 - 청산리 대첩의 영웅 1910년 한일 병합 후 만주로 망명하여 독립군 양성에 힘썼으며, 1919년 간도 국민회의 대한 독립군 사령관이 되어 국내로 들어와서 일본군을 습격하였다. 후에 독립군의 통합 운동을 벌여 대한독립군단을 조직, 김좌진과 함께 부총재가 되었다. 1920년 일본군이 봉오동을 공격해 오자 3일간의 봉오동 전투에서 120명을 사살하며 최대의 전과를 올렸고, 이어서 청산리 대첩에서 김좌진의 북로 군정서군과 함께 일본군을 대파하였다. 가족들이 모두 죽어 조국으로 돌아오지 않은 홍범도 장군 간도 참변과 자유시 참변을 겪은 그는 만주로 건너가기 전에 가족들이 모두 죽고 없었는지라 한반도로 돌아오지 않고, 연해주에 머물렀다. 1927년 볼셰비키당에 입당하였으나, 1937년 스탈린의 한인 강제이주 정책에 의해 연해주에서 카자흐스탄 크즐오르다로 강제 이주당했다. 카자흐스탄에 잠든 독립군 영웅 홍 장군은 카자흐스탄...

Most Popular

베스트셀러 작가로서 제 2의 인생을 살고있는 사쿠라 마나

0
어른 비디오로 유명한 배우 사쿠라 마나 어른 비디오 배우로 유명한 사쿠라 마나는 특별한 재능을 숨기고 있었는데... 놀라운 필력을 숨기고 있던 사쿠라 마나 사쿠라 마나는 놀라운 필력을 숨기고...